후기/경험담

사람사랑유학원

프리마스터 SOAS 프리마스터 후 Edinburgh 대학 MSc Carbon Management 입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773회 작성일 22-05-17 17:36
  • 목록

본문

9c6af1f9952de337ad6258ee69c994ad(6).jpg


1 SOAS 대학을 선택하신 이유는?

 - 대학원 진학을 위한 영어, 공부하는 법과 대학교 학점을 보충하기 위해 선택했습니다.

 

 

2 수강하신 수업시간과 과목 그리고 선택과목 등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었나요? 선택하신 프리마스터 코스는  텀별로 또는 Semester별로, 어떤 과목을 수강하셨나요?

 - 선택과목은 International Business 와 Development Studies를 선택했습니다. 학기초에 선택한 과목이 10개월(3 terms)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초반에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교에서 잘 안 바꿔주려고 하는 경향이 있어서요.

  제가 선택한 과목 중에서는 개발학이 수업구성과 컨텐츠가 알차서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특히 Mark 교수님의 강의가 좋았고, 열정적인 모습이 여러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3 시험 점수는 어떤 식으로 종합되어 결정이 되는지요?(점수 합산은 어떻게? 시험, 과제, 발표 등등)

- 점수 합산은 학기초에 자세히 알려주긴 하지만, 꽤 복잡합니다. 일단, 시험, 에세이, ISP, 프리젠테이션 모두 점수에 반영이 되는데, 에세이의 점수 배분은 1텀 점수의 반영이 제일 적고 3텀의 점수배분이 좀 더 많습니다.

  총 점수의 퍼센트를 봤을땐 시험이 60%, 나머지 40%에 에세이, ISP, 프리젠테이션으로 구성됩니다. 하나도 소홀할수 없는상황인데다가, 파이널 시험의 배분이 높아서 학기말에 부담이 조금 되기도 했습니다.

 

 

4 프리마스터를 통해 원하는대학에 입학 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과목에서 얼마 정도의 점수를 받으셔야 했나요? 혹시 점수를 받기에 어려운 과목은 없으셨어요?

- 학생마다 컨디션이 다르지만 제 경우, 한 대학에서는 프리마스터 졸업장이 컨디션이었던 경우와 총점이 60% 이상인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른 학생들의 경우를 보면 총점이 70%, 65% 이상을 요구하는 학교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70% 이상을 요구한 학교에는 SOAS 측에 네고를 부탁해서 65%로 낮추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70%이상 받는 학생이 있긴 하겠지만, 받기에 쉽지는 않은 점수다.)

 

 

5 각 과목별로 시험 문제는 어떤식으로 나오나요? (객관식, 단답형, 주관식), 그리고 시험 문제가 배우지 않은 곳에서 나오는 경우도 많았나요?
 - 모두 주관식 유형으로 출제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체 3문제를 3시간 동안 보는데, 1문제 당 3~4의 주제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과목의 경우에는 배우지 않은 곳에서 나온 경우는 없었습니다. 특히 매 텀마다 에세이를 쓸 때 충실히 한다면 시험 볼 때 큰 도움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주로 에세이를 썼던 주제를 깊이 공부하는 편이 시간 절약에도 좋고 과목에 따라서는 에세이에서 다뤘던 주제가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6 SOAS는 ISP라는 작은 논문을 준비해야 하는데, ISP는 어떤 단계를 거쳐서 준비를 하나요? 영국의 대학에서는 ISP만 제출해서 오퍼를 받기도 하나요?

ISP는 학기초부터 Research Meathod 수업에서 방법을 배웁니다. 이 수업에서 ISP를 쓰는 준비 단계부터 주제정하는 법, 리서치하는 법 등을 전반적으로 다룹니다. 쉽진 않지만 이 수업에서 시키는대로 학기 초반부터 잘 따라간다면, 2텀에 아주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2텀에는 apply준비와 IELTS시험 같은 일에 시간이 많이 할애되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ISP를 위한 Supervisor와의 면담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못해서, 교수님과 많이 만날 수 없었고, 그 결과 ISP를 쓸 때 거의 혼자 알아서 써야만 했습니다. 물론 혼자 쓸수도 있긴 하겠지만, Supervisor와 면담하면서 논문 주제부터 방향까지 큰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또한 그 면담 자체가 논문을 쓰는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준비를 많이하고 면담하면, 그만큼 얻는것이 많아 질 것입니다.

 

 

7 SOAS의 교수님에 대해서 평가를 한다면? 한국의 교수님과 비교해서 Teaching 방식은? (혹은 다른 학교입학을 위해서 어떤 도움을 주는지요?)

- 전체적으로 말하기 어렵지만 제가 선택한 전공 교수님 2분은 모두 좋으셨습니다. 하지만 다른 과목 선생님( 영어, Research Meathod, Review, IELTS)은 복불복이었습니다. 전 한 분만 정말 열심히 가르쳐주신다는 느낌을 받았고, 다른 3개 클라스는 처음가르치는 선생님들이어서 다른 오래되신분들과는 편차가 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8  함께 공부하셨던 학생들의 입학율은 전반적으로 좋았는지? 그렇지 않다면, 다른대학으로 지원해서 가는 학생들도 많았는지요?

- 같은 코스의 한국학생들을 보면, 전반적으로 원하던 학교들 중에서 가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고싶어하는 전공에 따라서 SOAS 대학보다는 타 대학에 지원하는경우가 더 많았기 때문에, 입학률에 대해서는 얘기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SOAS 대학 입학을 지원했던 친구들중에서는 Conditional Offer를 받는 경우가 많았는데,  입학원서 낼 때의 FDPS의 성적이 좋은 학생은 컨디션이 60%를 넘기는 거였고, 어떤학생은 70% 이상의 성적을 받는것이 컨디션인 경우도있었습니다. 

 

 

9  공부하시는동안 숙박과 음식은 어떻게 해결하셨어요? 공부하시는 데는 방해는 되지 않았는지?

저는 식사가 제공되지 않는 기숙사에서 살았기 때문에 음식을 해먹어야 했습니다. 초반에는 시간이 많이 걸려도 직접 요리해서 먹는 편이었는데, 나중에는 바빠져서 음식하는 횟수가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음식을 직접 해 먹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음식이 나오는 기숙사도 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식이 제공되는 기숙사는 개인적으로 부엌 사용을 할 수 없어서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선택하는것이 좋고, 또 기숙사가 학교에서 가까울수록 저녁을 먹으러 들어갔다가 다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기도 합니다.

 

 

10  여가를 위해서 도시에서 가장 추천하고 싶은 일이나 장소는?

- 저는 런던에서 지냈고, 센트럴 지역에 있어서 원한다면 다양한 문화 활동이 가능했습니다. 콘서트, 뮤지컬, 연극, 펍에 가거나, 빈티지마켓, 공원, 뮤지엄, 갤러리 같은 곳도 매우 추천할 만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웠던 것은 연극을 많이 못 본 것입니다. 거의 마지막에 뮤지컬 뿐 아니라 좋은 연극이 많이 상영된다는 것을 알았는데, 자주 가지 못해서 안타깝습니다.

 

 

11  마지막으로 다니신 프리마스터 과정의 장단점은 어떤 게 있고, 어떤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으세요?

- 제가 생각하기에, 장점으로는 에세이를 쓰는 방법, 리딩 같은 영국의 학업시스템을 미리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아마 바로 석사로 갔으면 한참을 헤맸을 것 같습니다. 에세이를 쓸 때 마다 조금씩이라도 쓰는 방법에대해서 감을 더 잡을 수 있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점으로는 선생님들의 티칭 스킬의 편차가 조금 나서 아쉬웠습니다. 전공 Lecture 선생님들은 모두 좋으셨지만, 다른 과목들에 대해서는 반 별로 편차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학교 운영진들에대해서도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SOAS에서 FDPS를 수학한 학생으로 Edinburgh 대학(MSc Carbon Management)에 입학한 학생

 

Total 11건 1 페이지

검색

사람사랑유학원소개
contact us
오시는길
개인정보취급방침

사업자등록번호 220-06-32170 대표자 이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