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경험담

사람사랑유학원

프리마스터 St Andrews 대학교 프리마스터 후 University of Cranfield의 Management전공 석사 진학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754회 작성일 22-05-17 18:09
  • 목록

본문

9c6af1f9952de337ad6258ee69c994ad(10).jpg



프리마스터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같이 공부했던 학생들은 어떤 이유로 프리마스터를 선택하셨는지요?
- 제가 프리마스터를 선택한 주요한 이유 중에 하나는 바로 바뀌는 전공에 대한 준비를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제 경우는 원래 전공이 호텔 & 이벤트 경영 전공이었고 앞으로 하게 될 공부는 순수 경영이기 때문에 다소 차이가 있을 거라 판단하여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와 동문수학했던 친구들을 보면 대부분 석사 과정에서 하게 될 공부가 대학교 때 한 공부와 다소 차이가 있어 일종의

  준비 과정으로서 프리마스터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 덧붙이자면 영어 또한 중요한 요소 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보통 반 친구들을 보면 국내에서

  한 경우가 많았고 영어준비가 조금은 덜 되어있었기 때문에 프리마스터를 통해서 학술 영어, 프레젠테이션 그리고 기타 필요한 전공 지식을 배우기

  위해서 이기도 했습니다.
 


수강하셨던 텀 별로 구성된 과목과 각 과정의 평가는 어떻게 구성되었나요? (과목별 시간, 평가 방법 등)
- 먼저 제가 한 프리마스터의 경우는 석사 전공을 경영과 관계된 전공을 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이 코스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프리마스터는 크게 보면 3학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2학기 시스템으로 가는 국내 대학에 비해 다소 차이가 납니다. 각 학기는 대략 2달 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 단위로 말하면 보통 1학기당 10~11주 정도이고, 각 학기 마다 1주 정도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1학기 같은 경우 가장 많은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과목의 구성을 보면 읽기 & 쓰기 1, 쓰기2, 듣기, 프레젠테이션, 비즈니스 영어, 통계학, 심리학, 일반경영으로 되어 있습니다. 혹시 문과 기반이라 통계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그렇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굉장히 기본적인 것만 다루기 때문에 누구나 따라 갈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심리학도 마찬가지고요. 아마 과목 구성을 보시면 왜 쓰기가 두 번이나 있나 의문을 가질 거라 생각되는데요, 세인트 앤드류스의 코스 구성은 쓰기 중심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1학기마다 에세이를 두 편 쓰게 되고 또한 읽기 & 쓰기 시험이 또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하나는 대학교 레포트 같이 어느 정도 시간을 주고 기한 내에 제출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시험 형식같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서 주어진 시간 안에 요구된 분량을 쓰시면 됩니다.

 읽기 & 쓰기 시험은 보통 우리가 영어 시험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Reading Comprehension과는 개념이 많이 다릅니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읽기 & 쓰기 시험의 형식을 보면 주제가 주어지고 그리고 그 주제와 연관된 학술저널이 3개 정도 주어집니다. 그럼 학생들은 주어진 학술저널을 인용하여 주어진 주제에 대해 글을 쓰는 식입니다.
 시험 평가는 과목에 대해서 주어진 비중이 다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Business English가 전체 성적에서 20% 를 차지한다면, 20점 만점인 이 코스 기준으로 20 * 0.2 이렇게 계산합니다. 각 과목마다 주어진 비중이 다 다르기 때문에 코스 시작할 때 주어지는 handbook을 참조하시면 더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시험은 또한 1학기 당 중간 그리고 기말이 있는데요, 중간고사 경우에는 비중 자체가 좀 낮기 때문에 기말고사 보다는 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학기 기준으로 볼 때 1학기는 우리가 코스를 마치고 받게 되는 총 점수에서 차지 하는 비중에 가장 낮기 때문에 1학기 때 조금 실수를 하셔도 충분히 2학기 또는 3학기에 만회 할 수 있으니 계속 꾸준히 열심히 하는 것이 코스를 성공적으로 마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2학기 같은 경우는 기존의 영어 과목은 변화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의 영어 과목이란 쓰기, 듣기, 읽기 & 쓰기, 말하기 그리고 Business 영어 입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계된 과목에서는 2학기에는 인사관리와 케이스 스터디를 배우게 됩니다. 또한 쓰기 과목에서는 팀 단위로 레포트를 쓰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에세이와 레포트의 다른 점은 에세이는 소제목이 없고 일련의 장문의 글이라고 보시면 되고, 레포트는 각 주제에 관해서 소제목을 가질 수 있고 큰 타이틀 안에서 연관되는 정보를 보기 좋게 나열 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세인트 앤드류스의 프리마스터 코스의 특성 중 하나가 학생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글을 쓰게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특히 비즈니스 전공 하시는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거 라고 생각합니다. 또 인사관리 그리고 케이스 스터디 같은 경우는 팀 단위로 공부를 하기 때문에 굉장히 재미있고 이때 발표능력 또한 많이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2학기 같은 경우 전공 관련된 공부 중에 옵션과목으로 경제학을 고를 수 있어서 필요하신 분은 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3학기 같은 경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중요한 학기 입니다. 학기 중 가장 짧지만 가장 해야 할 공부가 많기 때문에 굉장히 신경 써서 공부를 해야 하는 학기 입니다. 2학기와 마찬가지로 기존의 영어 과목은 변화가 없고 3학기에는 전공 관련 공부로 재무를 하게 됩니다. 1학기, 2학기에 비해 배우는 과목의 수를 보면 가장 적지만 3학기 때에는 소논문을 쓰기 때문에 아마 그렇게 시간이 넉넉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3학기는 코스 끝나고 받는 점수의 총 75%를 차지하기 때문에 3학기 때에는 정말 신경 써서 공부를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1학기 2학기 때에 필요한 스킬을 익히고 숙련하는 과정 이라면 3학기 때는 지금까지 배운 것을 바탕으로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학기였던 것 같습니다.

 

 

공부하시면 St Andrews 대학교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된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 이번 영국 가디언 지에서 발표한 랭킹에 의하면 St Andrews 대학교는 대학 종합 랭킹에서 4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명문입니다. 실력 면에서나 랭킹 면에서는 문제 없다고 생각합니다. 경영대학교 학장님의 이야기를 빌려보면 St Andrews 대학의 경영 석사를 한 뒤에 취직은 그렇게 문제가 될 게 없다고 하실 정도로 취업률도 좋다고 합니다. (Graduate Prospect인 졸업후 6개월 이내 취업 비율에도 나옴) 하지만 구체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이야기 한 것이라도, 영국에서 외국인이 취업을 해야 하는 것의 어려움이나, 각 개인마다 다른 자신의 나라의 국내 사정에 따라 다른 것을 알기에 참조하시면 될 듯 합니다.

 


St Andrews 대학이 아닌 Cranfield 대학으로 석사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Cranfield 대학의 Management 전공에 대해 소개를 해 주신다면?

- 제가 Cranfield 대학을 선택한 이유는 그 대학의 과정이 저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전 좀 더 실질적인 것을 원했고 크랜필드 대학의 학업 방식이 제가 생각했던 점과 맞았기 때문에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크랜필드 대학은 Triple Crown (MBA 인증기관에서 주는 인가)을 받은 학교이고 MBA 코스가 명성이 좋기 때문에 경영석사 교수진 또한 좋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무래도 St Andrews 대학의 경영 학업 방식은 적은 수의 과목수를 학문적으로 심도 있게 접근하기 때문에 제가 목표하는 점과는 잘 부합하지 않아서 Cranfield 대학교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St Andrews의 School of Management의 높은 명성과 프리마스터를 하는 학생에게는 추가적인 IELTS 점수 없이 입학이 가능하므로 St Andrews를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어떤 대학이 더 좋고 나쁘다는 석사 레벨에서는 의미가 없기 때문에 학교의 성향을 잘 판단하셔서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St Andrews 대학에서 다른 대학의 석사를 지원 시, 어떤 범위에서 도와 주고 있는지요?
- 프리마스터 프로그램 디렉터인 조나단이 대학에 대한 정보를 주고 있고 그리고 영국 내의 에이전트를 소개해 주면서 학생들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특히 석사 지원 시 추천서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영어적인 부분을 봐주기도 하고 직접 추천서를 작성해 주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한국의 유학원에서 많은 학교를 지원했는 데, 무료 지원을 해주고 긴밀하게 연락을 할 수 있어서, 쉽게 다른 학교 입학도 생각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프리마스터는 바쁜 과정이기 때문에 연락을 자주 주고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 곳을 선택하시는 것도 원하는 곳에서 공부하시기에 도움이 됩니다.

 


프리마스터를 매우 좋은 성적으로 졸업하셨는데요, St Andrews 석사에서 요구하는 성적, 학업 강도, 학생들의 레벨, 그리고 다른 학생들의 합격률은 어떤가요?
- 합격률을 보자면 총 17명의 학생 중 4명이 Fail 하였고 13명의 학생이 통과 하였습니다. 백분율로 보면 76%로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3명의 학생 중에 A 이상 (Distinction)은 4명이었습니다. 학업 강도는 사실 본인 실력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긴 하지만 코스 자체는 상당히 강도있게 돌아간다고 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한 Distinction을 차지한 학생들은 실력이 굉장히 좋은 편이었고 각국의 명문대 출신이었기 때문에 저도 공부하면서 많이 배운 것 같습니다.

 


프리마스터를 공부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토론, 리딩, 에세이, 과제, 논문 등)
- 저 같은 경우 리스닝이 좀 어려웠습니다. 2학기가 시작되면 TED talk 이라는 contents를 가지고 듣기 시험을 보는데 쉽지 않았어요. 그리고 쓰기 같은 경우는 저널을 많이 읽어야 하기 때문에 고생을 좀 했구요.

 


특히 기억나는 교수/교사에 대해서 평가 및 소개를 해주신다면?
- 제 경우에는 reading and writing 그리고 grammar 를 맡은 Kerry라는 선생님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영어 공부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조금 엄하시긴 하지만 정말 많이 배운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선생님 같은 경우는 언어 분야에 있어서는 굉장히 뛰어나신 분이십니다. 영어 제외하고 아마 2개 국어를 거의 완벽히 하시고 요즘도 다른 언어를 공부하고 계시고요. 그리고 학생들이 무엇을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지 잘 이해하시고 있어서 학생들에게 feedback을 굉장히 디테일 하게 주시기 때문에 약점을 보완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한 반의 학생수는 몇 명인가요? 그리고 외국 학생들 비율은 어떤가요?
- 한 반의 학생수는 보통 7~8명이었고 해마다 조금은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모든 영국 학교 언어 코스가 마찬가지 이겠지만 중국인들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나머지 우크라이나, 일본, 프랑스, 브라질에서 온 학생들이 각각 1명씩 있었고 일본인 학생도 3명 정도 되었습니다. 대학교 본과는 이것보다 외국 학생들의 비율이 더 다양하지만 언어 코스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아시아 학생들의 비중이 높았고 외국 학생들의 비율이 떨어졌습니다.

 

 

St Andrews 대학에서는 어떤 숙박을 하셨는지요? 장단점은?
- 저 같은 경우 St Andrews의 David Russell Apartment에서 살았고 방 안에 화장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혼자 해먹는 옵션을 선택했습니다. 숙박에 대해서는 큰 불편은 없었지만 커튼이 조금 얇아서 백야 현상 때에는 좀 고생을 했습니다. 그리고 같이 사는 친구들이 자는 시간이 제각각이라서 조금은 고생스러웠습니다.

 


St Andrews 대학의 프리마스터 과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드릴 수 있는 조언은?
- St Andrews 대학의 프리마스터를 하기로 결정하셨다면 쓰기 공부를 많이 하실 것을 추천하고 읽기 연습 또한 병행 되어야 합니다.

 


미래의 계획을 들어 볼 수 있을까요?
- 아직은 확실하진 않지만 석사 졸업 이후 가능하다면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1년 정도 인턴쉽을 해보고 싶습니다. 그 이후에는 저도 우리나라 기업에

  취직해 제 전문분야를 키우고 싶구요.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University of St Andrews에서 프리마스터Pre-Master 과정을 마친 후

올 해 크랜필드 대학교University of Cranfield의 MSc in Management 석사 과정으로 진학하는 학생 분의 후기입니다.

Total 11건 1 페이지

검색

사람사랑유학원소개
contact us
오시는길
개인정보취급방침

사업자등록번호 220-06-32170 대표자 이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