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영국에 대해/ 영국생활정보/ Part-Time Job

Part-time job에 대한 영국 정부 규정
얼마 전(1999년 6월) 영국정부는 외국인 유학생 유치 정책을 발표하고 그 유인책의 하나로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도록 노동규정을 대폭 완화 시켰습니다. 따라서 이제 학생비자만 있으면 영국에서 합법적으로 학기 중에는 주당 20시간 그리고 방학 중에는 주당 40시간까지 일을 허가 하고 있습니다.


일자리를 구하는 방법

  • Job Centre 를 통해 일자리를 구하는 방법
    영국에는 일자리는 정부에서 무료로 운영하는 Job Centre를 통해서 구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하고 권장할만한 방법입니다. Job Centre는 시내 중심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는데, 이곳에 가면 많은 인력을 구하는 카드가 있는데, 자세히 읽어보고 자신의 숙소와의 거리, 일하는 시간, 보수 등 여러 가지 조건을 확인 후, 카드상에 있는 번호를 적어 담당직원에게 제출하면 전화로 자신이 고른 일자리에 대한 고용주와 인터뷰 날짜를 잡아 주거나, 통화가 안 될 시 직접 연락하도록 추천서, 고용주 이름과 전화번호를 써 줍니다. 이후 그 고용주와 인터뷰를 하면 고용 여부가 결정됩니다.
    *영국내 Job Centre 검색: www.employmentservice.gov.uk


  • 각 지역 신문을 통해 구하는 방법
    Job Centre외에도 각 지역 신문인 Friday-ad(우리나라의 벼륙시장, 가로수), Evening Agus등을 이용하면 일자리뿐만 아니라 자취를 하게 될 경우 각종 생활용품을 흥정도 가능해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나온 고용주 전화번호와 조건을 보고 전화하여 인터뷰 날짜를 직접 정합니다. 단점으로는 매우 많은 경쟁자들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 신문의 발행일(매주 금요일)이 하루만 지나도 원하는 일자리를 구하기가 힘든 게 사실입니다.


  • 상점 게시판을 이용하는 방법
    또한 주변에 많은 상점들이 인력을 구하는 정보를 게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형 슈퍼마켓(ASDA, TESCO, SAINSBURY'S 등등)에서 구인정보게시판을 가지고 있으며, 이곳에 그 슈퍼마켓의 일자리뿐만 아니라 일반 일자리도 구할 수도 있습니다.

ADVICE
영어를 공부하는 데는 Native Speaker들과 대화하면서 살아있는 영어를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는 Part-time Job을 권장할 만 합니다. 너무 많은 시간을 이곳에 할애하여 자신이 성취하려던 바를 잊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National Insurance (N.I) Number 받는 절차와 방법

    모든 영국인들은 N.I Number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인이라도 일을 하거나 치료 등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이 카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9개월 미만의 단기 체류자는 학생신분 일 경우 임시 N.I Number를 자신이 일하는 곳에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N.I Number를 받기까지 3개월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고 단기체류자에게는 잘 발급도 해주려고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9개월이상의 유학생은 직장을 옮기거나 할 때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 일할 시 고용주는 임시 N.I Number가 아닌 정식 N.I Number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일자리에 따라서는 정식 N.I Number가 아니면 구할 수 없는 일이 있습니다.

    1) 먼저 일자리를 구합니다.
    채용이 되면 그 일자리에 대한 정보(어디에서 일하는지 확인용)를 가지고Social Security(국가에서 운영하는 단체로 Job Centre등에서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다.)를 방문합니다. N I Number를 받으러 왔다고 말하면 N.I Number를 받기 위한 인터뷰 날짜를 3~4주후에 정해 주고 각종 인터뷰 준비물을 알려 줍니다.

    2) 인터뷰를 실시 합니다.
    인터뷰 날에는 준비사항을 꼼꼼히 챙겨서 30분 이상이 되는 인터뷰에 응합니다. 인터뷰의 주 내용은 서류작성이기 때문에 영어 때문에 발생하는 어려움은 없습니다. 인터뷰 후에 임시 N.I Number를 줍니다

    3) N.I Number를 고용주에게 알려 줍니다.
    약 5주 정도 지나면 정식 카드가 우편을 통해 집으로 옵니다. 이 카드는 영구적으로 학생비자로 일을 할 수 있고 기타 영국사람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N.I Number를 고용주에게 알려 임시 N.I Number 대신에 정식 N.I Number를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유학생 세금에 대한 정책

    영국은 세계최고의 benefits에 상응하는 세금이 가장 무거운 나라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주 80파운드 미만의 수입일 경우는 세금을 떼지 않습니다. 특히 유학생들에게서는 5파운드내의 National Insurance세금을 제외하고는 전혀 세금이 없습니다. 하지만 간혹 많은 세금이 부과되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학생 세금 공제서류인 P46를 고용주에게 제출하거나, 직접 Tax Office에 가서 이 서류를 받아 제출하면 세금의 환불 뿐만 아니라 이후 세금을 부과 하는 일도 없어집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일을 시작할 때 고용주에게 이 서류를 받아 제출하는 것입니다. 또한 P46를 작성하지 않아 세금이 떼인 금액에 대해서는 P45를 작성해서 Tax Office에 제출하면 세금 환급을 일정한 기간이 경과한 후 환급 받을 수 있다.

Part-time Job의 종류 및 장단점

    1) 호텔 웨이터 및 웨이트레스
    영어 사용할 기회가 많아 권장할 만 합니다. 보수 또한 팁이 있어 적지는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스케줄이 고정되어 있지 않아 시간 활용에 어려움이 있죠.

    2) 학교청소 / 사무실 청소
    학교 방과후 / 사무실 퇴근 후 청소하는 일이 있습니다. 일이 쉬운 편이며, 학교 청소일 경우 학교가 방학일 때도 대개 보수가 나온다. 하지만 혼자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영어를 사용하는 기회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3) CD 팩커(packer)
    성수기에는 일을 쉽게 얻을 수 있는 편입니다. 또한 장시간으로 일하는 경우가 많아 수입은 있지만, 학업에 지장을 줍니다. 특히 영어를 사용할 기회는 전무할 정도입니다.

    4) 호텔 체임버
    호텔에서 시트 갈기 등 호텔 청소 일입니다. 성수기(각종 휴가철 및 여름)에는 힘든 편에 속하나 비수기에는 매우 쉬운 편입니다. 또한 팁을 받는 경우가 가끔 있으며, 일하는 중에는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많지는 않지만, 쉬는 시간(Tea Break)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고정적으로 있습니다.

    5) 너싱홈 케어(Nursing home care)
    우리나라의 양로원과 비슷하며, 일이 힘든 편입니다. 하지만 보수가 괜찮은 편이고, 고정된 스케줄을 갖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체로 쉬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고정적인 영어사용 기회는 있습니다.

    6) Shop Assistant
    슈퍼마켓에서 물건 채우는 일을 주요업무로 합니다. 일이 힘든 편이며 매일조금씩 해야하는 부담도 있습니다.
ADVICE
Part-Time 하는 중의 영어 사용문제는 그 환경보다는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일 하더라도 개개인의 노력으로 충분히 Workmates와 많은 대화시간을 갖을 수 있습니다. 또한 조건이 좋은데도 쉬는 시간에 대화를 전혀 하려고 하지 않으면 당연히 영어를 사용하는 시간이 줄어 들겠죠.